HoneyPresent

반응형

인플레이션의 종류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으니 천천히 처음부터 읽으시면 분명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충분히 이해하시면 어렵게 설명해 놓은 설명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이제 시작합니다.

 

인플레이션 쉽게 이해하고 오기

 

나도 알아들은 아주 쉽게 설명하는 인플레이션

주린이들이여 인플레이션이 너무 어려운 단어입니까? 제가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저도 이거 이해하는데 정말 오래 걸렸는데요. 이제 제가 알았으니 쉽게 알려드릴게요. 우리는 전문적인 지식이

honeyim.tistory.com

 

인플레이션의 종류

인플레이션의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은 몇가지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수요 인플레이션

영어로는 demand pull inflation입니다. demand = 요구하다 와 pull = 당기다 즉 요구하는 게 당기는 물가상승으로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다시 말해 요구하는 것들이 많아서 물가가 올라간다입니다. 요즘 한창 핫한 신발 리셀(산 다음 비싸게 다시 파는 행위)이 바로 수요 인플레이션입니다. 나는 저 신발을 사고 싶은데 한정판이면 가격이 올라가게 되죠. 물가가 상승하게 되는 거와 같은 겁니다. 단적인 예를 든 것이지만 넓은 의미로 보면 우리가 돈이 많은데 물건이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면 상대적으로 그 물건의 가격은 오르게 됩니다. 왜냐하면 사고 싶은 사람도 있고 돈도 있으니 비싸게 팔아도 팔리니까 비싸지게 되는 것이 수요 인플레이션인 겁니다.

물가가-상승한다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이다

비용 인플레이션

영어로는 cost  push infaltion 입니다. cost = 원가와 push =  밀다 즉 원재료 가격이 밀어 올리는 물가상승입니다. 금반지의 원재료는 금이죠. 또 금덩어리를 예쁘게 만드는 세공사들의 월급이 있죠. 그리고 세공사들이 예쁘게 만든 금반지를 팔아야 하는 매장이 있지요. 매장에는 알바도 있고요. 이 모든 것이 다 원가에 들어가는 원재료 값이 됩니다. 

 

금 가격이 오르면 당연히  금반지는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세공사의 월급도 조금씩 오를 것이고요. 매장의 임대료도 시간이 가면 오를 것이고, 매장의 아르바이트생의 최저시급도 오르게 될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오르는 비용을 어떻게 충당할까요? 바로 금반지의 가격을 올리면 되는 것입니다. 그럼  금반지의 물가가 오르게 된 것이죠. 이렇게 원재료의 가격이 올라 물가가 오르게 되는 것을 비용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은 물가의 상승과 그로인해 화폐가치가 하락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 계속되어도 우리의 월급이 그에 맞춰서 올라주면 되지만 그렇지 못하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우리 집 경제에 좋지 않은 현상입니다.

 

시간이-가면-물가가-상승한다
시간이 돈이다

 

시간이 가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더 가속화 되고,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어 은행에 돈을 넣어도(적금) 이율이 적어 물가상승률보다도 이자가 적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가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 주식시장이나 투자수단으로 돈이 몰리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은행에 넣어도 이율이 물가상승률을 못 따라가니 주식에 투자하여 물가상승률을 앞질러 가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는 무서워

투자는 쉬운문제가 아닙니다. 은행에 넣어놓으면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는 못해도 돈을 잃지는 않지만 주식 같은 투자를 하게 되면 원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변동폭이 적은 금이나 달러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은 투자방법입니다. 그리고 은행에서 하는 각종 EFT도 있으니  은행에서 추천한다고 무작정 가입하지 말고, 공부를 하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권유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물가상승률을 고려해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투자는-신중히
주식차트

 

나름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어떠셨나요? 인플레이션의 종류는 다양합니다만 쉽게 이해하시는게 필요합니다. 저도 공부를 하면서 이해했던 부분을 공유하오니 여러분들도 잘 이해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