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yPresent

반응형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차종 완벽 정리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어주시면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차종 완벽 정리를 알게 되실 겁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차종 완벽 정리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차종 완벽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정리
전기차 보조금 정리

🔻🔻🔻정부지원금 안내 및 신청방법 카카오 채널 연결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안내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신청방법을 카톡으로 알려드립니다. 오른쪽 위 채널 추가(노란색 버튼)하세요.

pf.kakao.com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차종 완벽 정리

충전중인 전기차
충전중인 전기차

자동차가 내뿜는 매연이 지구 온난화를 가속시키고 환경의 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져 감에 따라 자동차 제조회사에서는 점점 내연기관의 자동차에서 전기차나 수소차를 만드는 것에 더욱 힘을 쏟고 있습니다. 새로운 전기차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지방자치단체별로 보조금을 지원하는 금액에 차이가 있으므로 오늘 알려드리는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정보를 확인 꼭 숙지하시고 전기차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차종 구분

1. EV(Electric Vehicle) = 전기 충전 + 전기 모터와 배터리

2. HEV(Hybrid electric Vehicle) =내연기관 + 전기 모터와 배터리

3.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 내연기관 + 전기 충전+ 전기 모터와 배터리

4.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 수소 충전 + 연료전지 전기 발전 + 전기모터와 배터리

위 차종을 구분한 것을 보면 아시겠지만 전부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4번 수소차에 대해 수소가 폭발하여 그 힘으로 운행하는것로 아시는 분이 많으신데 그게 아니라 수소를 전기발전에 사용하여 결국에는 전기모터로 운행하는 것입니다. 

전기차 수소차는 파란 번호판
전기차 수소차는 파란 번호판

위의 차 중에 1번과 4번만 파란색 번호판을 달 수 있습니다. 2번과 3번은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각각 휘발유를 주유할 수 있으며 2번은 외부에서 전기 충전이 되지 않지만 3번은 외부 충전이 됩니다.

 

현재는 전기 충전하는 곳도 많지 않고 충전시간도 길기 때문에 시내 용으로는 적극 추천하지만 출장이 잦거나 지방으로 많이 돌아다니시는 분들께서는 고민을 많이 하시고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각각 위와 같은 특징이 있지만 언젠가는 모든 차량이 전기 충전하는 차량으로만 생산될 것입니다. 

 

2021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2021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전기차 혜택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전기차 충전요금을 인상하기 때문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내연기관의 자동차를 줄이고 친환경 전기차의 시대로 전환하는 이 시점에서 전

honeyim.tistory.com

전기차의 특징

전기차는 일단 엔진이 없습니다. 엔진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가벼워지고 공간의 여유가 생겨 본넷 쪽에도 작은 트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내연기관차량들은 열에 의한 내구성이나 경화 등 소모품의 교체가 많아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되지만 전기차는 구조가 내연기관보다 단순하기 때문에 차량 정비가 훨씬 줄어듭니다. 

그래서 차량정비소를 운영하시는 카센터 사장님들은 일거리가 예전에 비해 줄어들었는데 이제는 일거리가 줄어드는 속도가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전기차 혜택

전기차는 먼저 차량을 구입할 때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원하는 금액이 다르지만 거의 다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영주차장을 이용하게 되면 50%의 할인을 받게 되며 고속도로 사용료인 톨게이트 비용도 반값으로 할인을 받습니다.

 

충전시간이 문제
충전시간이 문제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은 전기차를 구매하는 모든 분들께 혜택이 돌아갑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법인에서 차량을 구매하여도 대상이 되기 때문에 사업체를 운영하시면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포터 전기차가 자주 보이곤 하더군요. 

 

전기차 보조금 지원 차량

- 자동차 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 차량가액 6000만 원 미만은 100% 보조금 지급
  • 차량가액 6000만 원 이상 9000천만 원 미만은 50% 보조금 지급
  • 차량가액 9000만 원 이상 보조금 0%

그래서 얼마 전에 테슬라가 보조금을 받기 위해 6000만 원 미만으로 차량을 출시하였고, 최근 벤츠에서도 5990만 원의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보조금 잘 받으면 현대 아이오닉보다 싸게 벤츠를 탈 수도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차량 종류 및 금액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차량을 정리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승용차

현대차종
현대차종
기아차종
기아차종
르노삼성 차종
르노삼성 차종
BMW 차종
BMW 차종
한국GM 차종
한국GM 차종
한불모터스 차종
한불모터스 차종
테슬라 차종
테슬라 차종
그외 수입차 차종
그외 수입차 차종

전기화물차

전기화물차 차종
전기화물차 차종

전기 승합차

중형 전기 승합차
중형 전기 승합차
대형 전기 승합차
대형 전기 승합차
출처 = 저공해차 누리집
출처 = 저공해차 누리집

전기 이륜차

전기 이륜차 차종
전기 이륜차 차종
다양한 전기 이륜차가 있다
다양한 전기 이륜차가 있다
여기까지 전기 이륜차
여기까지 전기 이륜차

수소연료전지차

넥쏘
넥쏘
일렉시티
일렉시티

전기굴착기

전기굴삭기도 있다
전기굴삭기도 있다

지방자치단체별 지원 보조금 

지자체별로 상이한 보조금
지자체별로 상이한 보조금

현재 가장 많은 지원을 해주는 지방자치단체는 경상북도로 최대 1100만 원 가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세종시가 가장 적은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살고 있는 지역을 잘 확인하셔서 보조금 받으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

보조금 신청절차 안내
보조금 신청절차 안내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차종 완벽 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이 문서가 유익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