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yPresent

반응형

요가 명상과 뇌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가 선생님이자 코네티컷 대학의 박사의 연구원인 레베카 아카브 추크는요가와 명상이 뇌손상을 입은 사람들이 더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를 보여줍니다. 이 연구는 최근 Applied Physiology 잡지에 발표되었습니다.

요가와-명상을-하는-모습
요가와 명상

뇌진탕에도 도움이 된다

뇌손상으로 발생하는 가벼운 트라우마를 연구했던 연구진은 뇌진탕을 겪은 적이 있는 한 운동선수을 관찰한 결과 단체생활을 하면서 경보가 울릴 때마다 발작을 일으켰는데 선수 본인은 이러한 현상이 뇌진탕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치료하는 방법을 몰랐다고 합니다. 

뇌를-다친-모습
뇌손상

요가, 명상이 뇌손상 증상에 영향을 미칠것이라고는 생각지 못했었고,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있었던 것은 아녔습니다. 연구진은 발표된 것과 발표되지 않은 모든 연구를 포함해 총 22개의 다른 연구들의 데이터를 종합하고 분석한 결과 뇌진탕으로 인해 뇌손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요가와 명상이 어떠한 효과가 있을지 조사하였습니다.

 

요가 명상의 효과

 

참가자들의 정신 육체적 건당, 인지적 기능, 삻의 질, 업무수행능력을 분석했고 그들이 요가, 명상을 통해 우울증, 피로, 주의력결핍 같은 정신적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렇게 밝혔습니다.

 

"우리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것은 우울증과 무기력감의 감소였고, 특히 무기력감을 느끼는 환자에게서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다"

요가-명상과-뇌의-관계
요가와 명상이 도움이 된다

연구진은 환자들이 요가와 같은 심신 개입 치료를 받았을 때 결과가 개선되고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내지만 구체적으로 이러한 요가나 명상이 뇌손상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떻게 완화시키는지는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방법은 부작용이 전혀 없는 방법이기에 추천해줄 만하다고 말했습니다. 

 

"뇌진탕도 부상과 같은것으로 재활을 통해서 뇌의 특정부위를 강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돕는 방법은 요가와 명상이라고 생각한다."

자연속에서-하는-명상은-좋다
자연과 함께 하는 요가 명상

요가 명상 시작하기

명상을 해본적이 없다면 명상을 하는 모임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혼자서 할 수 있지만 명상도 기본이 되어 있어야 제대로 된 명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조금 더 동적인 방법이 필요하다면 요가를 하는 것이 좋은데 요가를 통해 스트레칭을 하고 올바른 숨쉬기를 한다면 뇌손상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우리-뇌를-위해-명상하자
요가와 명상을 시작해보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